대한민국의 교육열은 세계최고를 기록하고있다.
LG CNS(
www.lgcns.com, 대표이사 사장 신재철)가 여름 사보레서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우리들의 절약 이야기'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7%로가 자녀의 학원비는 절약 할 수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총 1,050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에서는 `본인 지출 중 가장 절약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에 56%에 해당하는 590명이 외식비를 1순위로 지목했고 여가 활동비(15%), 통신비(11%), 외모 가꾸기(6%) 순으로 응답했다. 최근 본인이 실천하고 있는 `생활 속 절약'으론 대중교통 이용(35%), 충동구매 억제(25%), 전원 코드 뽑기(24%) 등을 꼽았다.
회사에서 가장 먼저 절약해야 하는 대상으로는 일회용 종이컵(46%)이 뽑혔고, 그 다음으로 조명과 냉방 등의 전기(28%), 복사용지(17%), 사무용품(6%)들이 뒤를 이었다.
절약 방안으로는 개인 머그컵 사용, 낮은 층 걸어 다니기, 사내용 자료 출력 시 이면지 사용 등이 아이디어로 제시되었다.
또한, `절약하고 싶지 않은 것은?' 에 대한 응답으로는 자녀 교육비 등'가족을 위한 투자'(27%), 자기 개발비(26%), 여행 등 취미 활동(23%), 건강을 위한 투자(14%) 순으로 나와, 고유가 시대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가족에 대한 애정은 변치 않음을 보여줬다.
절약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귀차니즘(40%), `절약 습관이 몸에 배어 있지 않다'(33%)와 함께'절약의 실천 방법을 잘 모른다'(4%)라는 의견도 많아 지속적인 절약 홍보 활동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개인적으로 `3년 안에 1억 원 모으기'목표를 세우고 절약을 실천 중인 LG CNS 이영근 사원은
“목적이 있는 절약이 성공하는 법”이라며 “자신의 목표를 주변인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면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절약하는 습관이 길러질 것”이라고 노하우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