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는 민원인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고객감동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표준화된 민원 서비스 절차 등을 수록한 교육민원처리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이번 매뉴얼에는 민원의 접수에서부터 처리부서 지정, 답변 회신의 전 과정에 이르는 내용을 7편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는데, 민원인의 요구가 어떻게 처리되며, 다양한 유형의 민원인들을 어떻게 응대하면 좋은지, 상황별·단계별 민원처리 요령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한 e-매뉴얼에는 그 동안 교육인적자원부와 시·도교육청에서 접수 처리한 민원인의 건의 및 진정에 대한 처리 사례들도 분야별로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이번 매뉴얼은 민원인에게 공정하고 정확한 민원처리와 함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민원인의 궁금 사항을 사전에 풀어 줌으로써 민원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교육청 등 교육행정기관의 공무원들에게 다양한 민원을 응대함에 있어 기본 지침서로 상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행정력 낭비도 상당히 감소시켜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교육인적자원부는 최근 수년간 빈번하게 제기된 민원처리사례를 집대성한 질의·회신집도 발간하여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고객만족 행정을 실현시켜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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